소통
전체게시물 총 12건
번호 |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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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주(온고을)의 유래 |
전주는 조선 왕조를 개창한 전주이씨의 발상지로서 제왕의 고향을 지칭하는 ‘풍패지향(豊沛之鄕)’으로, 1,000여년 동안 전라도의 행정, 군사, 교통, 산업·문화의 중심지임과 동시에 후백제의 수도가 자리 잡은 곳이기도 하다. 전주라는 지명은 원래 마한의 원산성(圓山城)에서 유래한다. ‘원’은 ‘온’의 차음(借音)으로 백제 때에는 완산이라고 불렀다. 남북국시대인 756년 신라 경덕왕은 전국을 9주로 통괄하고 주현의 명칭을 중국식 명칭으로 개칭한 바, 완산의 한자식 표현인 전주로 바꾸어 부르기 시작하면서 그 명칭이 사용됐다. 현재 통용되고 있는 ‘온고을’이라는 이칭은 전주라는 순 우리말로 바꾸어 부른 것이다. 옛 명칭인 완산의 ‘완(完)’과 ‘전’(全)은 모두 ‘온전하다’는 의미의 우리말인 ‘온’에서 비롯된다. ‘온’이란 뜻에는 온전하고 흠이 없다, 뚜렷하게 갖추어져 있다, 순수하고 티가 없다, 모든 것이 어우르다 등의 뜻이 담겨 있다. 특히 ‘온’이란 말은 완(完), 전(全) 이외에도 원(圓), 온(溫), 백(百) 등의 한자 소리나 새김을 빌린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완산(完山), 전주(全州), 원산(圓山) 등으로 기록되었던 옛 지명은 모두 ‘온고을’의 ‘온 백성’이 어울려 ‘온 마음'과 ‘온 힘‘을 함께 완전무결하고 순수하며 모든 것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이상향의 정신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온고을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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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전통한지장판 제조공정 |
전통한지 장판 제조 공정을 소개합니다... 한지 위에 넓고 굵은 붓터치의 귀얄자국(풀비자국)이 생기지요 이 자국이 없는 장판은 한지장판이 아닙니다^^ 3. 예쁘게 쓸어진 한지위에 다시 한장 더! 이렇게 반복하여 한지 3장을 붙여서 한장의 한지장판을 만들어 낸답니다. 4. 이렇게 만들어진 한지장판을 건조하려면
먼저 집게로 사용하는 물나무(무나무)가 필요! 싸리나무를 절반으로 잘라 가운데를 동여매서 사용하는 집게입니다 해기깐(일광건조장)에서 해깃줄(건조장의 줄)에 무나무로 한지장판을 집어 널어놓은 모습입니다.
이렇게 햇빛을 머금은 장판에 콩땜 작업까지 마치면 멋진 한지장판 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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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종이의 Curl에 관하여... |
종이의 컬(Curl) 정의 : 종이가 평형한 상태를 유지하지 않고 어느 한 방향으로 변형되는 것을 의미 분류: 가. 기계방향(MD)이 컬의 축을 이루는 겨우 ▶ 펄프 섬유의 특성이나 종이의 특성으로 발생하는 본래의 컬 나. 가로방향(CD)이 컬의 축을 이루는 경우 ▶ 제조 공정 중에서 어떠한 변형을 받아서 발생하는 컬로 제조방법과 밀접한 관계 다. 표면 쪽(top/felt side)으로 구부러지는 컬 라. 이면 쪽(wite/bottom side)으로 구부러지는 컬 ▷ MDWS : 초지기 방향을 축으로 하여 Wire side를 내측으로 하는 curl ▷ CDTS : 초지기 폭 방향을 축으로 하여 felt side를 내측으로 하는 curl 마. 컬의 축이 기계 방향이나 기계 폭 방향과 일치하지 않고 어떠한 각도를 가지고 형성되는 컬 -> Anguler curl or Direction curl ※ Cockle : 지합, 밀도, 수분의 공급 및 건조가 불 균일 할때 발생 1.발생원인 가. 고유컬 (Inherent curl) : 종이가 초지기에서 제조될 때 종이의 구조적 이방성에 의해 발생 나. 유도컬 (Induce curl) : 종이가 제조된 후에 어떠한 외부의 힘(기계적인 힘, 열, 수분흡수)에 의해 발생 ▶ 종이가 권취 상태로 오랫동안 감겨 있다가 발생하는 권취 컬, 복사기나 인쇄기의 고온 열에 의해 발생하는 컬, 옵셋 인쇄시 습수로 인해 발생되는 컬 등 다. 유사컬 (Illusory curl) : 종이를 재단한 후에 발생하는 Wave curl, Tight edge, Cockling 현상 2. Curl의 종류 가. 기계적인 Curl 1) 종이의 한쪽 면에 탄성 한계 이상의 장력을 받으면 나타나는 Curl 2) 종이를 권취 상태로 보관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종이에 장기간 장력을 받도록 하면 Micellar creep라 불리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것은 종이 중에 형성된 Strain이 차제에 완화되기때문 3) 권취 상태의 Sheet는 표면 쪽이 내면 쪽보다 Strain을 크게 받으므로 이 여분의 Strain이 완화되면 영구적인 Curl이 발생한다. 4) 권취 상태의 두꺼운 종이가 Curl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으며, 권취 Core 부근이 외측보다 Curl이 강하고 쉽게 발생한다. 5) Calender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카렌더를 통과하면 MD 방향으로 종이는 늘어나면 종이에 수분이 많으면 길이가 더 늘어난다. Sheet의 어느 한쪽 면에 수분이 많으면 많은 면이 다른 면보다 더 신장되어 횡방향의 Curl이 수분이 적은 면을 향하여 발생한다. ▶ CD방향 Curl은 종이가 신장될때 양쪽 면의 수분 차에 의해 발생 나. 구조적인 Curl 1)종이가 한쪽 면의 Strain이 다른 면보다 크면 종이는 Curl이 발생 2)Sheet에 섬유가 교차하는 정도 즉 등방성(배향성)에 관련이 있다. 종이의 양면 중에 어느 한쪽 면에 섬유의 교차가 많으면 Sheet의 임계 수분에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Curl이 발생 ▶ Headbox를 슬라이스에서 나오는 원료의 속도를 조절하여 Curl 예방 가능 3) Size press를 통과할 때 종이 양면의 건조 속도가 다르면 수분이 많은 쪽에 전분의 Pick up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Curl이 발생 ▶ Size press를 통과하기 직전에 종이 양면의 Dryer를 조정하여 Curl 예방가능 다. 수분 Curl 1) Sheet의 한쪽 면에 섬유의 교차가 많으면 발생하는 것으로 어떤 수분 상태에서는 Sheet가 평행 수분이 되어도 수분이 변화하면 밸런스가 무너져 Curl이 발생 2) 옵셋 인쇄에서 인쇄면에 일어나는 것으로 인쇄 시 물을 사용하므로 인쇄 면이 물에 젖기 때문에 Strain이 해체되고 다른면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인쇄면을 향하여 Curl이 발생 *원료 및 제조 공정상의 특성으로 발생되는 컬 ▶ 주원료로 사용되는 펄프의 친수성과 펄프 섬유를 구성하는 새룰로오스 및 피브릴의 배열각에 의해 ▶ 제지 공정과 관련된 것으로 펄프 섬유의 배향 및 부위별 섬유 배향의 이방성, 지료 분포의 불균일성 및 비대칭성, 불균일한 건조에 의한 부위별 건조 응력 및 내부 응력의 차이에 의해 컬 발생 면과 이면의 신축이 서로 달라 컬이 발생함. ▷ 초지기에서 제조되는 종이는 표면과 이면의 섬유 배향성과 구조가 서로 다르며, 건조공정에서 표면과 이면의 건조응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컬이 발생함. ☞ 마지막으로 수분이 증발된 면을 내축으로 컬이 발생하며 코팅을 할때 습윤의 정도가 크면 클수로 그면을 건조할 때 수축이 커지게 되므로 컬 발생정도가 커짐.(고농도 코팅 < 저농도 코팅) ☞ 습도 변화에 의해 표면과 이면의 신축성 차이가 발생할 경우 컬은 적게 늘어나는 쪽이나 많이 줄어드는 면을 내축으로 발생 -> 표면과 이면의 신축율이 같다 할지라도 표면과 이면에 접하는 습도가 다를 경우 컬이 발생
1. 종이의 치수 안정성 가. 섬유의 습도에 의한 치수 변화 : 흡수 및 탈습에 의한 목재 섬유의 길이 변화는 약 1%정도이나 두께 방향에 대해서는 20%~30% 정도로 종이의 치수 안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나. 섬유의 습도 변화에 의한 수분 변화 : 종이는 탈습하면서 평행 수분에 도달하는 경우와 흡습하면서 평행 수분에 도달하는 경우와는 약 1%정도의 수분 차이가 생겨 치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다. 종이의 흡습 및 탈습 속도 : 종이는 흡습 속도가 탈습 속도 보다 빠르다. 동일 시간 내에서의 수분 변화는 흡습이 탈습에 비해 약 2배정도 빠르다. 실제로 저수분의 종이를 포장후 고습도에서 개봉하면 흡습에 의한 컬이 바로 발생한다. ▶ 인쇄소의 습도와 동일한 조건으로 생산한다면 가장 좋은 조건이겠지만 가능한 흡습보다는 탈습조건으로 생산이 Curl 발생 정도에 효과적 라. 종이의 온도와 수분 관계 : 어느 일정한 상대 습도에서는 온도가 상승하면 함유 수분은 감소하고 온도가 저하하면 함유 수분은 증가한다. ▶ 재단 및 포장 공정에 steam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Curl 발생 정도에 유리 마. 긴장 건조와 치수 안정성 : 종이를 긴장 건조시키면 치수 안정성에 효과가 있다. Dryer에서 Canvas의 장력, Draw등을 변화시킨 경우 MD, CD 방향의 수축 및 신장관계를 보면 Canvas 의 장력이 크고 Draw를 작게한 경우가 긴장 건조로 건조 후 종이의 수축율이 작다. *긴장건조 : Wet sheet는 건조가 진행되면 수축하나 수축을 억제하면서 건조시키는 방법 ▷ Dryer에서 긴장 건조를 행하면 치수 안정성이 향상되는 이유 1) 긴장 건조된 Wet sheet는 Dryer 표면에 고정된 상태로 건조됨으로 sheet의 자유 수축(특히 섬유간 수축)이 억제된다. 2) 본래 섬유간 결합(수소 결합)이 되는 영역이 긴장 건조에 의한 영역으로 들어가 sheet 전체의 섬유간 결합이 감소된다. 3) 종이의 치수 안정성에 관여하는 인자는 섬유간 결합을 통해 전달됨으로 전체 섬유간 결합이 적어지면 sheet의 치수 안정성은 향성된다. ※치수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i. 자료 조건 가. 섬유 자체의 특성 : 섬유 길이가 길고, coarseness가 크고, 점착성이 낮으며 습윤 시 압축성이 작아야 치수안정성에 유리 나. 종이 내부와 표면 처리 1)사이징 처리 : 사이즈제에 의한 치수 변화는 감소하나 예방이 아닌 지연 개념으로 큰 효과는 없음 2)산화전분 처리: 전분이 섬유 사이를 메워 순분을 흡착시키며 치수 변화에 따라 발생된 응력을 전달해주는 보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악영향 3)전분 경화제 처리 : 전분을 초기에 빠르게 경화시켜 치수 변화에 대한 억제 효과는 있으나 효과 미미 4) Filler : 무기물은 펄프보다 수분의 흡수율이 적으며 섬유간 결합을 방해하여 종이에 보다 많은 공극을 부여하여 치수변화 억제 효과가 있음 -> 강도적 특성의 허용 범위 내에서 가능한 많이 사용하는것이 컬 예방 효과가 큼 ii. 공정 조건 가. 고해 형태 : 고해는 피브릴을 최대한 억제, Cutting 발생이 치수 억제 효과있음. ▶ 피브릴은 수분의 흡습및 탈습 시 자체 수축에 의한 응력 전달이 잘 일어나고 친수성 부분이 증가하여 수분 이동시 응력 전달이 커져서 수축이 더 많이 일어남. 나. 건조 방법 미 지필 형성 1)건조 시 Canvas의 장력을 가능한 tight하게(실린더 면에 밀착) 작업 ▶ 긴장 건조된 Wet sheet는 dryer 표면에 고정된 상태로 건조됨으로써 sheet의 섬유간 수축이 억제됨 2)가능한 종이의 밀도는 낮게, 공극은 많게, 지합은 좋게 만드는 것이 컬 예방에 효과가 큼
2. 셀룰로오스와 물과의 관계 가. 섬유는 매우 강한 친수성이므로 함유 수분의 변화에 의한 수축이나 팽창이 섬유간 결합을 통해 종이의 표면과 내면으로 전달되어 수축이나 팽창을 초래함. ▶ 섬유간 결합이 많이 일어날수록 컬 발생 심함 : 고해도, 밀도가 높을수록 심함. ▷ 섬유간 결합 부위에서 길이 방향으로 압축력이 가해져 섬유가 주름이 잡히게 되고 종이 전체의 치수가 줄어듬. 3. 섬유의 배향과 양면성(표리차) 가. 균일한 지필 형성이 이루어졌다 할 지라도 함수율 변화에 따른 섬유의 수축과 팽창 정도가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이방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함수율이 변하면 각종 형태의 컬이 발생 나. 밀도의 양면성은 초지기에서 탈수 조건, 프레스 닢에서 발생되는 유체의 전단력에 의해 미세분 및 충전의 재배열에 의해 발생 : 컬 발생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침 ▶ 보류향상제 사용을 최적화시켜 미세분 및 충전제의 분포를 어느 정도 개선 가능 4. 건조와 내부응력 가. 펄프는 함수율 및 온도 변화에 의해 치수 변화가 나타나는데 함수율에 의한 치수 변화가 온도에 의한 치수 변화보다 약 25배 정도 큼 나. 건조공정에서 지필의 치수 변화(수축)는 가장 현저하게 일어나며 MD방향으로만 인장력이 걸리기 때문에 MD 방향에서의 수축은 크게 억제되지만 양쪽 Edge에서는 CD방향으로의 수축이 매우 현저하게 발생 5. 표면 처리 가. 편면 도공 : 코팅층은 펄프보다 수분에 대한 치수 변화가 적게 발생되나 습도 변화에 의해 종이의 표면과 이면의 함수율이 변하게 되면 컬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 배면(비도공 면)에 소량 코팅하거나 수분 처리로 컬 예방 가능 ▷ 동일 도공량에서 고농도 코팅이 저농도 코팅에 비해 컬 예방에 효과가 큼. 나. 옵셋 인쇄 : 인쇄방법 특성상 축임물을 사용하여 인쇄면만 선택적으로 적심으로 그 부위만 팽창되어 초기에 인쇄되지않은 면으로 구부러진 후 습도변화에 의해 인쇄되지 않은 쪽의 치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인쇄된 면으로 컬이 발생 6. 섬유 배향성 : 종이의 섬유 배향성 및 배향각이 클수록 습도 변화에 따른 컬 발생 경향이 큼. ▶ 초지기 Press part에서 박리문제, 건조 part에서 지필 떨림으로 인한 초지기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며 와인더 및 재단기의 운전 불량 뿐만 아니라 후가공 공정의 작업성에 영향을 미침 ※ Curl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 장섬유의 고해도를 높여 만든 종이는 단섬유의 고해도를 낮게 만든 종이보다 Curl 발생 많음 ▷ 장섬유의 고해한 쪽이 장력을 크게받고 응력이 축적되기 때문이다. ▶ 유연하고 공극이 많은 종이가 밀도가 높은 종이보다 Curl 발생 적음 ▶ 수분이 많은 종이는 충분하게 건조된 종이보다 Curl 발생 적음 ▶ 전료(Filler)는 종이의 결합력을 약화시키므로 Curl을 감소시키며 강 사이징한 종이는 약 사이징한 종이에 비해 Curl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나, 지연의 개념이다. 가. 섬유 배향성 1)섬유 배향성의 차이가 각각의 면에서 흡습 팽창의 변동에 영향을 주어 Curl을 발생 시킨다. 2)장망식 초지기에서 만든 종이는 Wire면이 종이의 표면보다 MD방향을 따라 섬유가 배향하고 있다. 종이가 보다 높은 습도에서 수분을 흡습하면 섬유는 길이 방향보다 직경 방향으로 더 크게 팽창하므로 Wire 면이 종이의 표면보다 회당면 방향으로 더 팽창하여 sheet가 더 넓어지기 쉬운 경향이 있다. ▶ 폭(CD) 방향의 표면 측으로의 Curl 발생 나. 고해 1)종이는 흡습 변화에 의해 치수 변화가 민감하나 고해도가 높은 종이는 밀도가 높고 공극이 적기 때문에 흡습에 의한 팽창이 잘 일어나고 팽창을 흡수하는 공극이 적기 때문에 바로 팽창을 전달하므로 크기가 증가한다. 2)고해도가 높은 Wet sheet는 탈수가 어렵고 건조도 느리기 때문에 건조 불균일이 일어나기 쉬워 Curl이 발생하기 쉽다. 다. 건조 조건 1)건조 조건에 의해서 발생되는 Curl은 최후에 수분이 제거되는 면을 내측으로 하여 Curl이 발생 2) Curl은 Coating 등과 같이 sheet를 재 습윤한 후 재건조시에도 자주 발생하는데 재 건조시의 Curl 경향 역시 최후에 수분이 제거된 면을 내측으로 하여 Curl이 발생 라.Filler 1)전료로 사용하는 Talc와 같은 무기물은 펄프보다 흡습울이 적다. 흡습율이 적은 것이 함유되면 습기에 대해 민간하지 않고 영향도 적게 받음. 2)전료는 섬유간 결합을 방해하므로 종이에 보다 많은 공극을 부여하는 효과가 커서 Curl억제 효과가 큼 마. Coating 1)종이의 표면에 물을 도포하여 Dryer를 통과시키면 물을 도포한 면을 내측으로하여 강한 Curl이 발생 ▶ 물을 흡수한 면이 건조 될 때 강하게 수축되기 때문 2)편면 도공하는 경우 배면에 물을 도공하여 도공면과 동시에 건조시키면 물을 도공한 면도 수축을 일으키므로 Curl을 방지하나 처음 Dryer를 통과한 후에 Curl이 없어도 조금만 습도가 변하면 Curl이 발생 ▶ 코팅면의 반대 측에도 코팅 칼라와 같은 흡습신장 특성과 비슷한 칼라를 도공하는것이 Curl 예방 ▷ 배면 코팅 칼라의 농도를 up하는것이 Curl 예방 효과 있음
출처 : -NAVER카페- 한국폴리텍대학 인쇄충전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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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한지 - 한지산업지원센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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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홍삼포장지를 구할려고 합니다. |
고감한지엔페이퍼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고감한지에서 생산되는 한지는 중성지, 인체 무해한 한지, 친환경한지로서 식품의 보존, 항상성 유지에 최적의 포장재입니다. 물론 식품포장지로 식품에 직접닿아도 전혀 해가 없는 한지가 생산되며 습기에 닿아도 색상이 묻어나거나 하는 반응이 없습니다. 고객님께 맞춤포장지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언제든 연락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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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한지에 옵셋인쇄가 되는지? |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지는 통기성이 좋아 자동옵셋인쇄기에 사용할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쇄기는 종이를 에어로 한장씩 물어서 공급을 하는 장치로 구성 되어있어서 한지의 경우는 총기성이 좋아 여러장이 한꺼번에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쇄 작업성이 나오도록 한지를 만드는 공정에서 인쇄적성에 맞는 기능과 요건을 추가하여 인쇄가 가능한 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감한지는 최고의 인쇄 작업성이 좋은 한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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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한지는 어떤 좋은점(기능)이 있는지 ? |
<한지의 좋은점> 한지란 닥나무와 뽕나무의 섬유질 등 천연 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한지에는 자연이 가지는 질감을 그대로 갖고 있으며, 한지는 전통적인 한지 제작 방법으로 인해 곱고 질기며, 마치 살아서 숨쉬는 듯한 생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지는 추운 겨울에 차가운 맑은 물로 제작되는데 차가운 물은 섬유질을 탄탄하게 죄어주어 종이가 빳빳한 감촉을 가지면서 힘이 있고 질이 좋아 박테리아 등의 미생물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주고 닥풀의 작용을 도와 매끄럽고 광택을 더하게 하기 때문에, 차가운 물로 만들어진 한지는 일반 양지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장기보존성 장판지, 창호지 등과 같은 한지는 저피를 원료로 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매우 질기며 그 수명도 양지나 천보다도 오래갑니다. 양지는 紙料 PH 4.0 이하의 산성지로서 수명이 대개 50년에서 길어야 100년 정도가 되면 누렇게 변색되는 황화 현상을 일으키면서 삭아 버리는데 비해 한지는 지료 PH7.0 이상의 알카리성 종이로서 세월이 가면 갈수록 오히려 결이 고와지고 수명이 천년 이상이 되도록 장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시대 이후 종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책이나 그림들이 아직도 전해 내려온 문화재가 많은데 반해 서양에서는 겨우 300년 내지 400년 된 종이 제품이 한 두점 정도 남아 있을 뿐입니다. 또한, 펄프로 구성하는 섬유 세포의 특징으로 섬유장이 길고 폭이 적으며,리그닌(Lignin)의 함유량이 적어 천보다도 오래 보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지의 장기 보존성은 예술 가치의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습기 흡수성 및 통기성 한지는 기름을 사용한 장판 등 일부 종류를 제외하고는 양지에 비해 습기 흡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러한 습기성은 한지의 재료인 닥섬유의 고유한 특성에 기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습기성은 시대적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부분도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붓과 먹물을 가지고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여기에 적당하도록 먹물을 받아들이며 얇고 반투명한 종이를 제직돠어 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지의 습기성 때문에 붓과 먹물이 발생한 것도 있을 겁니다. 이러한 흡수성으로 인해 서양 미술 지료의 주를 이루는 기름과는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양지가 물에 약해서 물과 함께 만나면 쉽게 펄프와 되어 버리지만, 한지는 일정량은 흡수하여도 큰 변화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또한, 한지는 섬유 사이에 적당한 공간을 가지고 있어서 공기를 소통시키는 특성을 갖고 있고, 햇빛을 투과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지의 통기성과 햇빛 투과성으로 인해 우리 조상들은 창호지로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한지의 흡수성과 통기성, 햇빛 투과성 등은 미술의 새로운 분야를 가능하게 하고, 기존의 재료에서 느낄수 없는 미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한지의 물리적인 성격 즉 한지의 통기적인 구조와 수묵의 운동성향, 이동방향을 이용하여 배면적 기법으로 작품을 제작할수도 있습니다. * 다양성과 동양적 특성 양지는 일률적이고 획일화되어 있는데 반해 한지는 제조 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공정이 사람의 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어서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제작된다 할지라도 획일적으로 동일한 품질과 크기의 제품을 만들기가 힘듭니다. 이러한 한지의 다양성은 그만큼 미술 재료로서는 다양성을 줄 수가 있고, 물론 미술 재료로 사용되었을 때 주는 느낌도 다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결국 이것은 재료의 다양성을 가져다 주는 한지의 고유한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에서의 다양성과 함께 가변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한지는 부드럽고도 질긴 성질을 갖고 있어 엮고, 구기고, 비틀어서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회화에서부터 종이 공예, 서예, 조소의 영역에 활용될 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와 혼합하여 다양한 형태로 변화시킬수 있는 가변성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옛날부터 한지는 거의 모든 재료를 대신하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유리 대용으로 창문에 바르고, 조명등을 만드는데 사용하며, 장판을 바르고, 부채를 만들기도 하였으며, 지화, 지폐, 부적등의 제작 재료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한지에는 동양적인 고전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지에서 느껴지는 은은함이나 온화함, 소박함과 자연스러움 등은 결코 양지에서는 느낄수 없는 느낌으로서 한지의 고유한 특성이고, 이것은 동양적인 정서와도 일치합니다. 위와같이 한지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신다면 고객님께서 생각하시는 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에 충족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될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보다 구체적은 자료 및 정보를 원하신다면 저희 고감한지&페이퍼에 직접 방문이나 전화상담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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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A4,A3 가공제품은 어디서 구매를 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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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개인적으로 소량 구매하고 싶은데 방법을 알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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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한지 재단도 가능한가요? |
원칙적으로 저희 고감한지엔 페이퍼는 원지상태(4*6/국전 사이즈)나 롤상태로 출고가 됩니다. 그 외 다른 사이즈로의 재단은 어려우며 부득이 재단을 원하시면 재단비용과 시간이 소요됨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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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한지 가격을 알고싶어요? |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감 한지 제품의 가격문의는 고객센타 063.237.1238 이나 1240으로 연락주시면 상담해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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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한지샘플북을 받을수 있나요? |
고감한지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고감한지 샘플북은 어울림/나무향기/설레임/스타일 4종류로 되어있으며 받으실 분의 상호 (성함), 연락처, 주소를 남겨주시면 택배 착불로 보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